메타버스의 핵심은 다른 온라인 게임과는 다르게
콘텐츠의 제작 권기를 사용자에게 넘기고
콘텐츠에 발생하는 수익을 사용자가 갖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메타버스 플랫 폼인 제페토와 이프랜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페토
제페토는 네이버제트에서 개발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PC(녹스 프로그램), 안드로이드, 아이폰, 태블릿 등으로 접속하여
3D 아바타를 만들고 다양한 월드에서 친구들과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앱입니다.
제페토는 2020년 12월 기준으로 전 세계 누적 가입자가 3억 명을 돌파하였으며,
현재 아시아 1위 플랫폼인 만큼 국내보다 해외 유저가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페토 크리에이터 및 브랜드 입점
제페토는 3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 300명이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페토 내에서는 500만 개가 넘는 아이템이 생성되어 거래되고 있으며,
도미노피자, CU편의점, 구찌, 디올 등 명품 브랜드들이 입점해
저렴한 가격으로 명품을 아바타에 입혀보고 만족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쌓여서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은 효과가 미미하다고 합니다.
도미노피자와 CU편의점 같은 경우 물건을 구매하게 되면
실제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루트로 이어져 있습니다.
절차가 간단하지는 않지만 메타버스의
미래의 기능이 점점 달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각 크리에이터 이 만든 의류 및 아이템, 브랜드 의류들이 희소성이 높다면
매우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제페토 내에서는 의상 등의 아이템이 10~20 젬 정도의 가격으로 거래되며,
5000 젬을 모으면 가상화폐로서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제페토 콘텐츠 및 연예인들 과의 소통
제페토의 이용자 중 많은 비율은 10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외 이용자가 국내 이용자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 제페토는 JYP 엔터테인먼트로부터
총 5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여 주주로 등록되어 있으며,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YG 엔터테인먼트로부터 12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이를 포함하여 네이버제트는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을 통해
약 170억 원을 유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페토 내에서는 K-pop 아이돌 그룹인 Itzy가 아바타를 이용하여
공연을 진행하고 팬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2022년 5월에는 방탄소년단(BTS)도 아바타로 제페토 내에서 공연을 하고
팬들이 구매한 공연 굿즈를 입고 공유하는 방식으로
공모를 진행하였으며, 많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2020년에는 블랙핑크, 설리나, 트와이스 등 다양한 연예인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하였으며,
한국에서는 제페토의 이용률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해외 사용자가 90%가 될 정도로 국내시장보다 더 많은 유저들이 있습니다.
제페토는 메타버스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앱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유저들과 콘텐츠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프랜드
이프랜드는 메타버스의 세계에서 새로운 삶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SK텔레콤에서 출시한 이프랜드는 누적가입자 300만 명을 돌파하며
10대와 20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프랜드에서는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고,
다양한 코스튬을 입혀서 나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800여 종의 코스튬이 제공되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습니다.
이프랜드는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행사와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대형 컨퍼런스 홀, 야외무대, 루프탑, 학교 대운동장 등 18종의 룸테마 공간이 준비되어 있으며,
하나의 룸에 최대 130명까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프랜드에서는 강연, 페스티벌, 콘서트, 팬미팅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PC(녹스 플레이어)로 접속할 수 있으며,
인지도가 많이 높지 않아서 아직은 비밀스러운 매력을 가진 플랫폼입니다.
이프랜드는 자신의 공간(방)을 꾸미고, 친구들과 함께 시나리오를 만들어 스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스토리를 콘텐츠로 제작하면 월 구독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유행하는 댄스 등을 같이 추면서 유튜브 콘텐츠에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프랜드는 창작과 공유의 장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프랜드는 페르소나 스페이스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어
미스터트롯 2 메타버스 전용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추후 K-POP 아이돌 전용 공간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프랜드는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프랜드를 응용한 교육
- 인플루언서 교육
- 의상 제작
- 보컬트레이너
- 밋업(방송) 진행능력
- 행사 진행
- 스피치 능력
- 기획능력
- 크리에이터 능력
위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새로운 방향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교육은 연습을 하다 보면 힘들고 지치고 슬럼프가 올 때가 있는데
메타버스로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재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프랜드에서는 국립극장 같은 다양한 공연과 예술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프랜드는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삶의 방식을 제안하는 플랫폼입니다.
이프랜드에 새로운 세계에 들어가 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접속해 보세요!